투자자의 관심을 받고 있는 채권이 있습니다. 바로 한국전력의 한전채권으로 현재 전기요금 인상이 보류 중에 있어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한전채의 뜻

한전채의 뜻은 한국전력공사가 발행한 채권입니다. 즉, 전력공급에 필요한 자금을 보충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입니다.

한전채를 발행하는 이유

한국전력공사의 적자가 장기적으로 발생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누적적자는 계속 증가되고 있으며 국제 에너지 가격도 급등하여 부족한 자금을 지급하기 위해 채권을 발행합니다.

한국전력의 경영난

한국전력의 원가회수율은 70% 정도에 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원가의 30%를 회수하지 못하여 계속하여 적자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현재 한전은 한전채 발행 없이는 전력 대금을 마련하지 못할 만큼 경영이 어렵고 심각하다고 밝혔습니다. 즉, 전기료를 제때 인상을 못하여 팔면 팔수록 손해를 보고 있다.

한전채의 투자자 관심 수익률

한전채의 수익률은 지난해 발행 기준으로 세전 16%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발행 규모가 많을 수록 발행금리도 덩달아 높아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한전채의 투자자 관심 이유

채권의 가격은 금리와 반대로 움직입니다. 즉, 금리 하락에는 채권이 상승하고 금리 상승에는 채권이 하락합니다. 한전채의 매수문의가 금융투자업계에 계속 문의가 되고 있습니다. 관심 이유는 한국전력이 부도가 날 확률이 매우 낮기 때문에 높은 이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후 한국전력의 전기요금 인상 및 금리 인하로 채권 가격이 인상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합니다. 

한전채의 투자자 수익률

작년 한전채의 액면가가 1만원에서 1만 5백7 십원대로 올라 5.7%의 수익률이 발생했으며 현재 한전채 발행금리는 3.8%까지 하락했습니다. 금융소득세는 2년 동안 시행이 유예되어 비과세에 포함됩니다. 즉, 세금부담이 없어 매도 시 수익금을 세금제외 없이 취득할 수 있습니다. 

한전채의 투자자 이자 수익

한전채를 보유할 경우 투자자에게 매수한 시점 기준으로 이자 수익도 발생합니다. 6개월마다 이자가 지급되며 세전 약 14% 예상할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